2014년 8월 18일 월요일

Usability 101: Introduction to Usability

Usability 101: Introduction to Usability


- Summary : HQUX로 가기 위해, 가능한 일찍 그리고 모든 스텝에서 user testing 을 해야한다.

Usability란? 어떻게, 언제, 어디에서 improve 할 수 있을까? 

What — Definition of Usability

  • Learnability : 바로 디자인만 보고도 쉽게 task를 수행할 수 있는가?
  • Efficiency : 한번 배운 후, 얼마나 빨리 테스크를 수행할 수 있는가?
  • Memorability :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테스크 수행시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 
  • Errors : 실수를 몇번이나 하는지, 얼마나 어려운지, 얼마나 쉽게 실수를 극복하는지?
  • Satisfaction : 이 태스크를 수행하는 것이 재미있는가?

  [요점]
  • Utility [실용성] :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인가?
  • Usability [사용성] : 얼마나 쉽고 만족스러운가?
  • Useful = utility + Usability (두가지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 

How to Improve Usability

   • 대표 유저 5명 (소비자, 다른 부서 인원)으로 (닥치고) 대표적인 테스크를 시켜라.
     - 사용자가 UI의 무엇을 하는지, 어디서 성공하는지, 어디서 어려워하는지
   • 소규모 테스트를 계속 반복하면서 iteration 하라.
   • 인터렉션 디자인에서 포커스 그룹은 쓸모가 없다.
   • 개인 사용자들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면밀하게 관찰하는 것이 답이다.
    (그들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이 misleading일 수 있다.)

When to Work on Usability

1. 이전 버전 디자인을 테스트해보면, 유지/ 강조할 부분, 문제가 있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2. 유사한 기능의 경쟁사 디자인을 테스트해라.
3. 실재  환경에서 필드 테스트를 해라. 
4. 아이디어를 가지고 간단하게 페이퍼 프로토 타입을 만들어 테스트 해라.
5. 위의 테스트한 아이디어들로 멀티 iteration 해서 UI 퀄리티를 높여 컴퓨터에 표현해라.
6. 사용성 가이드 라인에 부합하는지 점검해라.
7. 확정된 안으로 다시 테스트해서 수정하라.

http://www.nngroup.com/articles/usability-101-introduction-to-us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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