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는 제품, 서비스등의 기능,방향,인터렉션,디자인 등을 결정할 때 가이드가 되는 대표적인 사용자 유형을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소개하는 아티클에서는 우리가 페르소나를 만들 때 반드시 참고해야할 몇가지 사항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위 링크로 직접 일독하기를 권한다.
* Personas represent behavior patterns, not job descriptions
페르소나는 사용자의 업무에 대한 작성이 아닌 사용 및 행동 패턴에 대한 대표성을 나타내야한다. 위 링크로 직접 일독하기를 권한다.
* Personas represent behavior patterns, not job descriptions
* Keep your persona set small
페르소나 그룹을 작게 유지하라 (페르소나에서 매직넘버는 없지만 페르소나 간의 차이점이 없을 정도로 많아지면 안된다.)
* Your marketing and sales targets may not be your design targets
마케팅/영업 타겟과 디자인 타겟이 상이할 수 있다
* Add life to the personas, but remember they’re design tools first
그들을 분명하기 위한 인적정보를 제공하되 그들이 디자인을 위한 툴임을 잊지 말것(가상의 인물의 삶을 그려넣는 과정이 재밋더라도 페르소나의 본질을 잊지 말것)
* Use the right goals
각각의 Task 중심이 아닌 목표를 설정하라 (Life goal, Experience goal, End goal 등 3,4개의 페르소나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디자인 할 것)
* Personas must be specific to the design problem
페르소나는 현재 프로젝트에 맞춘 사람이지 통용될 수 없다. (페르소나 재활용 금지)
페르소나 그룹을 작게 유지하라 (페르소나에서 매직넘버는 없지만 페르소나 간의 차이점이 없을 정도로 많아지면 안된다.)
* Your marketing and sales targets may not be your design targets
마케팅/영업 타겟과 디자인 타겟이 상이할 수 있다
* Add life to the personas, but remember they’re design tools first
그들을 분명하기 위한 인적정보를 제공하되 그들이 디자인을 위한 툴임을 잊지 말것(가상의 인물의 삶을 그려넣는 과정이 재밋더라도 페르소나의 본질을 잊지 말것)
* Use the right goals
각각의 Task 중심이 아닌 목표를 설정하라 (Life goal, Experience goal, End goal 등 3,4개의 페르소나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중심으로 디자인 할 것)
* Personas must be specific to the design problem
페르소나는 현재 프로젝트에 맞춘 사람이지 통용될 수 없다. (페르소나 재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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